이나모리 가즈오 Official Website

menu

세이와주쿠

세이와주쿠 폐교에 즈음한 이나모리 명예회장의 메시지(2019년 세이와주쿠 세계 대회에서)

교토 지역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퍼진 세이와주쿠는, 올해 (2019년) 12월을 마지막으로 막을 내리게 됩니다. 하지만, 이제부터라도 필로소피를 계속해서 배움과 동시에, 그 필로소피를 종업원들과 공유하여, 회사를 건전한 발전으로 이끌어 가는 것을 통해서, 한 사람이라도 많은 사람을 행복하게 해간다고 하는 경영자 여러분의 사명에 변함은 없습니다.

오히려 그것은 끝이 아니라, 여러분에게 있어서는 새로운 시작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는 제가 숙장으로서, 여러분에게 말을 걸어 왔습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 자신이 자문자답을 하면서, 이 세이와주쿠에서의 배움을 더 깊게 하여, 실천해 나가지 않으면 안됩니다.

그리고, 저 자신이 그랬던 것처럼, 이번에는 여러분이 그 실천의 고리를 종업원이나 그 가족이라고 하는 주위의 사람들에게 펼쳐가 주셨으면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세이와주쿠에서 밝혀진 불은, 결코 꺼지는 일 없이, 앞으로도 여러분의 손에 의해서 계승되어, 세계의 구석구석에 까지도 비추어 가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중략)

제가 오늘날까지 세이와주쿠 활동을 계속할 수 있었던 것은, 전적으로 저의 말을 진지하게 들어주신 수강생 여러분이 있어 주었기 때문이며, 어떻게 하면 경영을 잘해나갈 수 있느냐는 물음에 대한 답을 계속 갈망하는 여러분의 순수한 생각이 버팀목이 되어 준 것이 다름 아닙니다.

직접 만나지 못하는 수강생 여러분의 기업에 종사하는 종업원과 그 가족을 포함해서, 저는 간접적으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았나 라고 생각합니다. 즉, 이와 같은 크나 큰 이타행에 힘쓸 기회를 수강생 여러분이 제게 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것에 대해서,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감사 드리고 싶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세이와주쿠 수강생의 목소리

경영자에게 있어서, 마음을 높이는 것, 경영을 늘리는 것의 중요함을, 필로소피를 통해서 명쾌하게 전해 받음으로써, 자기자신의 축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또한 「전달하는 힘」의 중요성도 깨달아, 숙장님의 말투나 문장을 흉내 내거나, 종업원과 진지하게 마주하는 등, 실천과 도전의 매일입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세이와주쿠 「모리오카」 수강생)

· 숙장님으로부터 직접 이야기를 듣고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은, 엄청난 행운이었습니다. 세이와주쿠가 끝나더라도 그것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입니다. 이번에는 저 자신이 가르침을 받았던 필로소피를 종업원이나 그 가족, 주위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가겠습니다. 이 중요한 역할을 다할 수 있게끔, 정진해 나가려고 생각합니다.

(세이와주쿠 「도쿄」 수강생)

이나모리 숙장님은, 저희 수강생이 이해할 때까지, 몇 번이고 몇 번이고 알기 쉽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숙장님이 저희 수강생을 진지하게 마주해 주신 모습을 저 자신의 행동에 겹쳐보고, 사원을 대하자고 재차 생각했습니다.
또한, 멋었는 삶의 방식이란 이러한 것이다, 경영이란 이러한 것이라는 것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숙장님이 눈앞에 지나가는 것만으로, 저도 수강생들도 다들 웃는 얼굴이 되어 갑니다. 어째서, 단지 그곳을 지나갈 뿐인데도 사람을 미소 짓게 할 수 있는가? 그 대답이, 숙장님의 삶의 방식이나 필로소피의 실천에 있는 것이라고 배웠습니다.
숙장님에게서 받은 따뜻한 마음을 앞으로도 계속 실감해가면서, 더욱 더 똑바로, 더욱 더 진지하게 살아갈 생각입니다.

(세이와주쿠 「시즈오카」 수강생)

교토상(이나모리 재단)
세이와주쿠